학과소개

1973년 첫 입학생을 받아들인 이래 40여년간 이 지역 역사교육의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해 온 우리 학과는 역사 전반의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교육현장 적용능력을 배양함으로써, 21세기 역사교육을 주도할 창의적・전문적 교사와 역사 연구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현직 교사 선배들과 예비교사인 후배들과의 만남을 통해 바람직한 역사교사상을 만들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역사교육과에서 공부하는 것은..
우리 학과에서는 역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하여, 한국 · 아시아 · 유럽 등 각 지역의 역사에 대한 시대별 강의와 사료강독, 사회경제사, 사상문화사, 생활문화사 등 교과를 통한 역사 교과내용에 대한 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논문작성 및 역사연구법을 배양하기 위한 논문연구, 각 지역별 연구동향 · 교육특강 교과와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역사교육론, 역사교재연구및지도법, 역사논리및논술교육 교과를 함께 설강하고 있다. 이상의 이론학습 이외에 정기적인 학술고적답사(연 2회)를 통하여 현장교육이 실시된다.
역사교육과 졸업 후 진로는..
우리 학과의 졸업생들은 중등학교 정교사 2급(역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임용고시 응시 및 합격 후 중등학교 교사가 되거나, 자신의 진로 및 취업계획에 따라 전공 관련 기관에 취업한다. 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계속 이어나가 대학, 박물관, 연구소 등에서 활동하거나, 역사관련 문화사업 및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